신조야 고려인마을 대표, 제30회 광산구민상 수상자 선정

인터뷰

신조야 고려인마을 대표, 제30회 광산구민상 수상자 선정

역사마을1번지 광주고려인마을을 이끌어 온 신조야 대표가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선정한 ‘제30회 광산구민상’ 수상자(효·나눔복지 부문)로 선정됐다.

신조야 대표는 고려인동포 3세로, 태어나 자라 온 우즈베키스탄 타쉬켄트를 1999년 떠나, 국내 귀환 후 지난 20여 년간 광주에 정착한 독립투사 후손 고려인 동포들의 정착 지원에 헌신하며, 전국 유일의 고려인 역사마을이자 마을공동체 ‘광주고려인마을’ 형성에 공헌했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문화센터, 새날학교 등 교육과 돌봄 사업 확대, 그리고 의료사각지대에 처한 동포들의 긴급의료비 등 다양한 지원 사업에 앞장 서 왔다.

또한 관광객 천만시대를 향한 고려인마을특화거리 조성, 역사유물전시관, 방송국, 마을극단, 오케스트라, 합창단 운영 등을 통한 생존기반 조성에도 헌신하고 있다.

한편, 광주 광산구는 신조야 대표 외에도 오성중 송정1동 주민자치위원장(자치공동체 부문), 오창록 예륜협동조합 대표(문화예술교육 부문), 故(고) 김종복 어룡신협 이사장(지역경제 부문), 조태화 광산구 파크골프협회 회장(생활체육 부문), 안희영 그린리더협의체 회장(친환경 부문) 등 5명을 구민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제30회 광산구민상 시상식은 11월 중 개최 예정인 ‘광산구민의 날’ 기념식에서 수여 될 예정이다.
 


profile_image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kr123456-com@naver.com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