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스마트시티 리빙랩’ 시민참여단 모집

뉴스

광산구, ‘스마트시티 리빙랩’ 시민참여단 모집

스마트기술 활용 교통‧환경 등 문제 해결 아이디어 발굴

광주 광산구는 22일까지 스마트시티 리빙랩(생활실험실)’에 참여할 시민참여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리빙랩은 시민과 함께 IOT(사물인터넷), ICT(정보통신기술), AI(인공지능)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하여 교통불편, 환경오염 등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기 위해 기획됐다.

광산구는 30명의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교통안전, 에너지환경 등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워크숍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시민참여단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스마트시티 정책 아이디어 공유회를 개최하고,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광산구는 리빙랩을 통해 발굴한 생활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부 공모사업 연계 등을 통해 정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시민참여단은 광산구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폼(https://naver.me/x7847ouG) 또는 홍보물에 있는 큐알(QR)코드에 접속해 참여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광산구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리빙랩은 첨단기술을 활용해 시민 주도로 생활 속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모델이 될 것이다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산구는 스마트시티 조성의 일환으로 도심 주차문제, 전기차 충전구역 불법주차 예방 등 다양한 지역문제를 ICT 기술과 AI를 활용해 해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우산동 빛고을체육센터에는 VR(가상현실) 체험존을, 수완문화체육센터는 XR(확장현실) 체험공간을 만들어 시민과 아이들이 미래기술을 체험하고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profile_image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kr123456-com@naver.com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