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메가시티’ 기본 윤곽 드러나!

뉴스

‘동남권 메가시티’ 기본 윤곽 드러나!

-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중간보고회 개최 - 광역 대중교통망 구축 등 생활·경제·문화·행정공동체 구축 방안 마련 - 동남권 광역특별연합(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준비 본격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에 대비한 강력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남권 메가시티의 밑그림이 나왔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29일 부산·울산·경남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 중인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연구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울경 3개 시·도 연구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번 중간보고회는 동남권 메가시티실현을 위해 동남권 지자체가 공동으로 협력할 대형프로젝트에 대해, 지난해 91차 중간보고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하여 구체화한 결과를 중점 논의하였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부산, 울산, 경남의 대도시권과 경남의 서부권, 남해안권, 전남과 연결된 남중권 등 주변 광역권을 생활권과 경제권 단위로 연결하여 유연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기본구상으로 했다.

 

부울경 공동연구진은 1시간 내 일일생활권을 가능하게 하는 광역 대중교통망 확충을 기반으로 동남권을 생활공동체, 경제공동체, 문화공동체로 묶어가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내어놓았다.

 

<생활 공동체 분야>

1시간 내 일일생활권을 위해 경남과 부산을 연결하는 부전-마산간 광역철도 조기도입, 부산과 양산을 연결하는 양산선(부산 노포경남 양산), 동해남부선(부산 일광울산 태화강), 하단녹산 진해 연장 등 부울경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의 지속적인 확충과 광역급행 버스 도입,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통한 환승편의 및 이용요금 인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서부경남과의 연계발전을 위해 남부내륙고속철도, 남해안 고속철도(목포-진주-창원-부산), 진주사천 항공산업철도(진주-사천-삼천포) 및 함양-울산고속도로의 조기 개통도 강조했다.

 

이러한 광역 대중교통 인프라를 바탕으로 부울경 시·도민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 구축, 경남의 신선한 먹거리를 부산·울산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먹거리 연계망 강화, 산불, 지진 등에도 공동대응할 수 있는 광역재난관리 시스템 구축 등이 생활공동체 분야에 담겨있다.

 

<경제공동체 분야>

경제공동체 분야는 동남권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북아 물류 연구개발(R&D) 거점 조성, 미래에너지인 수소를 동남권 특화산업으로 육성, 동남권 내 연구개발특구와 혁신기관들간 연계·협력 강화 등으로 일자리 창출과 창업 활성화를 제안하였다.

 

<문화공동체 분야>

마지막으로 문화공동체 분야는 동남권 역사·문화 관광벨트, 글로벌 해양관광 복합벨트, 동남권 생태·휴양 특화벨트 조성 등 부울경의 역사문화와 자연자원을 바탕으로 수도권과 차별화된 관광과 휴양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생활·경제·문화 공동체를 이끌어 갈 행정체계로서 올해 1월 개정된 지방자치법상의 특별자치단체가 검토되고 있다.

 

특별지방자치단체란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광역적으로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 설치할 수 있다. 부울경은 지난 해 12월 공동의 광역행정 수요를 발굴하고 처리하기 위해 동남권 특별자치단체(이하 광역특별연합’)을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경남도는 내년 1월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목표로 경남 도 자체 지원단을 2월초에 구성하고, 4월경에는 부울경이 공동으로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위한 사무를 전담할 수 있는 부울경 합동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지난 주 부울경 실무회의에서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위해 3개 시·도가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조만간 시도 국장회의를 열어 시도간 협력분위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동남권 메가시티의 큰 윤곽은 나왔으니 이제는 부산, 울산, 경남 전체가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공동사무를 발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부울경연구원에서는 협력과제를 시·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동사무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세부 이행전략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profile_image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kr123456-com@naver.com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