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홍보

나주시, 외국인 계절 근로자 입국 … 베트남 국적 75명 환영 행사

영농철 앞두고 농촌 인력난 해소 기대 … 4월 말까지 240여명 농가 투입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촌 인력난 해소에 큰 보탬이 될 나주지역 외국인 계절 근로자 75명이 4일 입국했다.

 

모두 베트남(비탄시국적으로 지난 해 12월 나주시와 베트남 비탄시 간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공식적인 첫 인력 교류가 이뤄졌다.

 

이들에 이어 4월 말까지 베트남 비탄시 근로자 50여명이 추가로 입국할 예정이다.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이날 오후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계절 근로자 75명과 인솔 담당자주한베트남대사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외국인 근로자 입국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환영 인사와 격려사기념 촬영에 이어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근로 준수사항 및 인권 보호한국 문화 교육 등이 진행됐다.

 

이날 사전 신청 농가에 배정된 근로자들은 비자(E-8) 체류 기간인 5개월 간 농촌 일손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근로자들은 산재보험 또는 농업인 안전보험 가입과 외국인 등록 절차를 거친다근로 성과가 좋으면 재추천을 통해 다시 계절근로자로 입국할 수 있다.

 

시는 4월 한 달 간 베트남 출신 결혼이민자들을 채용해 근로자들의 한국 문화 적응을 돕는다또 특별 점검 기간을 운영숙식 및 근로 여건을 꼼꼼히 살피고 무단 이탈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풍부한 영농 경험과 성실함을 겸비한 베트남 근로자들이 농촌 인력난 해소에 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며 근로자들의 국내 선진 농업기술 습득과 인권 보호소득 창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지속가능한 인력 교류를 도모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법무부로부터 올 상반기 외국인 근로자 205명을 배정받았다.

 

이와 함께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 ‘2023년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에 나주배원예농협이 선정되면서 베트남 국적 근로자 50명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날 입국한 75명과 더불어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 방식으로 외국인 계절 근로자 70명이 앞서 농가에 투입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45명의 계절근로자가 입국을 완료했다.

 

오는 4월까지 공공형 계절근로자를 더해 총 240여명의 외국인 계절 근로자들이 입국을 마치고 나주지역 농가에 활력을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