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전남YMCA협의회 업무협약 체결

인터뷰

전남교육청-전남YMCA협의회 업무협약 체결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긴밀히 협력키로 합의

  • 김판수
  • 등록 2019-08-27 09:45
  • 조회수 386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전남YMCA협의회(대표 최정석)와 손을 잡고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나셨다.

 

전남교육청은 26일 오후 도교육청 2층 대회의실에서 전남YMCA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민주시민교육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도교육청 간부와 각 지역별 YMCA 이사장 및 실무자 등 21명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전남지역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학교 민주시민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수학습자료 공동 개발 협력 고등학생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및 토론 문화 등 각종 프로그램 운영 지원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강사 양성교육 지원 등에 긴밀히 협력키로 합의했다.

 

전남YMCA는 주민자치와 지역의 공공선을 통해 미래를 만들어가는 시민운동 단체로, 청소년들과 함께 자율성을 바탕으로 공동체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남 지역의 역사문화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장석웅 교육감은 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삶 중심의 민주적 참여활동을 경험하게 해 일상생활에서 자발적으로 민주적 태도와 기능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야 한다.”전남YMCA와 함께 협력해 참여와 실천의 민주시민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학교 급 별 특색 있는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포함해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선거관리위원회, 시민단체, 한국언론진흥재단 등 지역사회단체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